블로그 이미지
개구리발톱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주가와 펀드의 상관관계 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이후 설명하게 될 펀드 유형은 주식형 펀드라는 점을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주식형 펀드란, 펀드 자산의 60% 이상 주식을 편입하는 상품으로

사실상 주식의 변동성이 큰 특징이 대체로 반영되므로 펀드 수익률은 주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주식의 흐름을 나타내는 종합주가지수의 흐름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죠.

주가가 떨어졌을 때는 주식의 가격도 상대적으로 낮아졌을테니,

이 시기에 펀드 가입을 하면 낮은 기준가로 많은 펀드 좌수를 보유하게 되겠죠.

* 기준가는 매일 변하는 펀드의 가격, 좌 는 주식의 주 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후 주가가 올랐을 때 펀드를 환매(투자한 돈을 찾는 것)하면

그만큼의 시세차익이 펀드에 반영되어 높은 수익을 올리게 되겠죠.

이론적으로도 그렇고, 상식적으로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지수의 높고 낮음은 언제나 상대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가 1700선까지 후퇴하며 깊은 조정 국면에 들어서 추가 조정을 우려하며

펀드 가입을 미루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나 이후 미국 시장 활성화와 각종 호재로 큰 조정없이 계속 상승하는 주가로 다시금 2000을 돌파하며

2100, 2200을 넘어서면 점점 펀드 가입이 힘들어집니다.

(극단적인 예로, 사실상 현 시점에서 큰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울듯 합니다)

현재의 지수는 과거에 비해 높게 혹은 낮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몇 달 후에는 동일한 지수에 대한 상대적인 느낌이 달라지겠죠.


또한 적립식 투자의 경우에는 가입시기가 수익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적립식이란 매월 지정된 날짜에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승장과 하락장에 관계없이 골고루 주식을 매수하여 평균매입가격이 하락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면, 지속적인 장기 투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적립식 투자는 주가 폭락에 대한 방어 측면에서 상당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펀드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상황에 따라 추가 입금 및 납입 일시 등의 전략을 펼치기 어려우므로

크게 신경쓸 일 없이 자동이체 처리를 통한 적립식 투자가 가장 효율적이리라 판단합니다.


물론 주가가 고점을 찍을 때에 납입을 잠지 정지하고,

큰 조정을 받아 하락세일 때 추가납입을 한다면 더 많은 좌수를 사들일 수 있어

반등시 높은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도 잠시 설명드린 내용이죠.

하지만 정보가 어둡고 향후 시장 변화에 대해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므로

투자에 대한 혜안이 생기기 전까지는 적립식 납입으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가입시기와 환매시기의 주가가 동일하더라도

펀드에 편입된 개별 주식 종목의 가치는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로 판단할 수만은 없다는 뜻이죠.


한 예로 코스피가 30포인트 이상 상승한 날에도, 대부분의 개별 종목은 하락세를 연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가총액 5위 이내의 종목만이 크게 상승하여 코스피 전체의 흐름을 상승으로 끌고가는 것이죠.


또한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가입시기와 환매시기의 지수가 동일하더라도 월마다 다른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하므로

가입기간의 주가 변화 흐름에 따라(매월 매수한 주식 가격에 따라) 수익률이 다르게 나오게 되겠죠.


지수가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거나, 혹은 변동성이 큰 패턴을 나타내더라도

결국 여러가지 변수에 의해 전체적인 장세가 결정되므로, 섣불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나무를 보는 눈과 숲을 보는 안목을 동시에 기르면서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주가의 흐름은 펀드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펀드 유형 중 인덱스 펀드라 하여, 목표 인덱스를 설정하고 이를 추종하여 수익률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코스피200과 같은 인덱스의 흐름과 거의 유사한 수익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목표 인덱스에 포함된 거의 모든 종목을 편입하여 운용하므로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어

근접한 결과가 산출됩니다)



+ 추가사항

해외 펀드는 MSCI나 FTSE와 같은 국제 기관에서 만든 지역,국가별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가입 중인 섹터 펀드 및 해외 펀드의 흐름은 상품별 벤치마크를 참고해야 합니다.

http://cafe.naver.com/stockschart/309880

posted by 개구리발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