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개구리발톱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기본적 분석 방법



기업의 내재가치는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의 크게 세 가지 지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는 개별 지표별 설명과 분석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는 영업이익, 매출액증가율, 순이익증가율 등이 있는데, 말 그대로 기업이 장사를 얼마나 잘 했나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들입니다. 보통 업종에 따라 전년 동기, 전분기를 대비로한 성장성을 판단합니다.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는 매출영업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등이 있는데 매출액 대비 어느정도의 영업이익을 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상황을 반영하는 지표로는 매출영업이익률이 주로 쓰이기는 하지만 주가를 판단할 때에는 투입한 자본 대비 얼만큼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를 알 수 있는 자기자본이익률(ROE)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주주의 입장에서 투자자본대비 어느정도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는 부채비율,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등이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자기자본에 비하여 부채가 얼마나 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자기자본비율은 기업의 자본구성 건전성을 판단하는 데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지표로 이 비율이 높다면 경영의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고있는 지급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쉽게 말해 기업이 당장 많은 현금을 필요로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때 보유자산을 얼마나 빨리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략적인 내용들은 눈으로 읽으시구요 다음편부터는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예정 글 : 기본적 분석에 활용되는 지표와 분석방법

 

 

※ 우리카페 [무료증권동영상 강의] 코너를 통해 더 알찬 주식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개구리발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