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초반 1440선에서 출발한 코스피 지수는 이번주 들어 5일연속 상승하며 어제 종가기준으로 1500선을 눈앞에 뒀습니다. 어제 코스피 증시는 장중 1504포인트를 넘어서며 1500선을 탈환하는 듯 하다가 장 후반 개인들의 차익실현 매물이 몰리며 1500선 탈환에는 실패했습니다. 지난주 국내증시의 강세는 대외적으로는 미국 시장에서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고 대내적으로는 국내기업들이 연일 예상치를 뛰어넘는 견조한 실적을 발표하며 하반기에 경기 회복에 대한 전망을 밝게 했던 점에 기인한다고 해석됩니다.
<주간 ELW 거래대금 추이>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ELW시장에서의 거래가 매우 활발했는데요, 연일 일간 거래대금 1조원을 넘어서던 지난주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여전히 높은 거래대금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ELW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8526억원으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주에 비해서는 약15% 가량 줄었습니다. 한편 코스피 주식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지난주 4조 1천억원 대에서 이번주 5조 1천억원 대로 증가하여 ELW 시장이 전체 시장 거래에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주 23% 대에서 이번주 18%대로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종목 vs 지수 ELW거래대금>
이번주에는 대형주들의 2분기 실적 발표와 맞물려 상대적으로 개별주식 ELW에 대한 거래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지난주 까지 지수 ELW의 거래가 전체 ELW시장 거래의 무려 80% 를 넘어서는 등 개별 주식보다 지수에대한 거래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었는데요, 이번주에는 지수 ELW거래 비중이 평균 75% 선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ELW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시장 전체의 흐름보다는 이제 특정 종목이나 업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이제는 개별기업의 실적과 각각의 업황에 대한 기대감이 개선되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어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주간 기초자산별 거래대금>
기초자산 별 로는 이번주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이 여전히 활발히 거래되는 모습을 보였고 특히나 이번주에는 주식시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끌었던 삼성전자 하이닉스로 대표되는 IT관련주, 현대차 기아차 등의 자동차주, 그리고 신한지주 하나금융 등의 은행주들이 ELW시장에서도 매우 활발히 거래됬습니다.
<주간 CALL vs PUT 거래대금>
권리 유형별 거래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주 내내 증시가 강세를 보이며 지난주에 비해 거래대금면에서는 콜ELW의 거래가 두드러 졌습니다. 지난주 전체 ELW 시장 거래의 64% 대에 불과했던 콜ELW의 거래대금 비중은 이번주 85%로 무려 21% 가량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반면 증시가 단기간에 급등한 탓에 LP매도를 보면 풋ELW의 매도율이 큰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발행사별 신규 상장종목>
7월 23일 현재 ELW 상장 종목 수는 총 3,063개 종목입니다. 이번주에는 163 종목이 신규로 상장되었는데요. 이 중 맥쿼리 증권이 개별주식 ELW 18개 종목을 상장시켰고 대신 증권이 23개 종목을 상장시켜 시장에서 가장 발행이 활발했습니다. 그 이외에도 미래에셋증권과 동양, 메리츠 증권이 각각 20개씩 상장시켰습니다.